노안 교정술
[ presbyopic correction ]목차
정의
각막을 변형시키거나 인공수정체 삽입을 통하여 노안을 교정하는 수술을 말한다. 노안 교정 수술은 백내장의 유무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백내장이 없이 노안만 있는 상태에서 노안을 교정하는 수술 방법인 전도성 각막 성형술(CK, conductive keratoplasty), 레이저 노안 교정술과, 백내장이 노안과 함께 동반되어 있을 경우에 사용하는 수술 방법인 노안 교정 백내장 수술이 있다. 전도성 각막 성형술에서는 고주파를 이용한 열성 변화를, 레이저 노안 교정술에서는 레이저를 이용한 각막 절삭을 통해 각막 모양을 변화시킴으로 노안을 교정하고, 노안 교정 백내장 수술에서는 안내 수술을 통해 백내장(수정체)을 제거하고 일반적인 인공수정체가 아닌 조절이 가능한 특수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된다.
종류
1) 백내장이 없는 경우: 레이저 노안 교정술, 전도성 각막 성형술
2) 백내장이 있는 경우: 백내장 노안 교정술(조절성 인공수정체, 다초점 인공수정체)
준비사항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일정 기간(소프트렌즈는 약 1주일, 하드렌즈는 약 3주일) 이상 렌즈 착용을 중지한다. 수술에 사용되는 레이저 장비는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휘발성 물질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수술 당일에는 진한 화장이나 향수를 피하는 것이 좋다.
시술방법
1) 전도성 각막 성형(CK, conductive keratoplasty) 노안 교정술
각막의 특정 부위에 고주파를 사용하여 열성 변화를 주면 각막이 볼록한 형태로 만들어지는데, 이로써 돋보기를 착용한 효과가 나타나는 수술 방법이다. 수술에 이용되는 고주파는 라디오주파수에너지에 해당하며, 이 에너지를 전달하는 팁이 각막 표면에 원형의 패턴으로 8~16번 정도 가해진다. 보통 주시안(주로 사용하는 눈)은 먼 거리를, 비주시안은 가까운 거리를 더 잘 볼 수 있도록 맞춘다.
2) 레이저 노안 교정술
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을 절삭해 모양을 볼록하게 만들어 주는 수술 방법이다. 주로 주시안은 먼 거리를, 비주시안은 가까운 거리를 보도록 초점을 조절하게 된다.
3) 백내장 노안 교정술
일반 백내장 수술과 방법은 같다. 즉 각막에 작은 절개창을 만들고 원형 수정체 전낭 절개를 시행한 후 초음파 기계를 사용하여 백내장을 제거한다(초음파 유화술). 이후 조절 가능한 인공수정체를 넣게 된다. 조절형 인공수정체는 광학부와 지지대 사이에 관절처럼 꺾어질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하여 렌즈가 앞쪽이나 뒤쪽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제작된 것으로 크리스타렌즈가 대표적이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크게 다른 굴절력을 가진 여러 동심원 모양의 구획으로 나누어진 굴절형 인공수정체(리쥼렌즈가 대표적)와 빛의 회절 현상을 이용한 회절형 인공수정체(테크니스렌즈와 레스토렌즈가 대표적)로 나눌 수 있다.
소요시간
교정술에 따라 다르나, 짧게는 10분에서 길게는 40분 정도 소요
1) 전도성 각막 성형 노안 교정술: 약 10~20분
2) 레이저 노안 교정술: 약 30~40분
3) 백내장 노안 교정술: 약 30~40분
주의사항
수술 중 눈에 힘을 주지 말고 긴장을 풀 것
모든 수술에서 기구를 사용해 눈꺼풀을 벌리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불편할 수 있다. 너무 힘을 주어 감으려고 하는 경우 눈 움직임이 심해져 수술에 방해가 될 수 있어 되도록 긴장을 풀고 편안한 마음으로 있어야 한다. 특히 레이저 노안 교정술을 시행 받을 경우 레이저 빔을 조사하는 동안에 눈 앞의 주시점(초록 또는 빨간 불빛)을 잘 응시하고 있어야 수술 후 결과가 좋다.
통증
대부분의 수술에서 점안 마취 하 수술이 진행되므로 짧은 마취제 효과 때문에 약간의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수술 중 통증이 있을 경우 점안 마취제를 추가로 투여할 수 있으며 통증을 참을 수 없는 경우 테논낭하 마취(눈의 구조물 중 테논낭 아래로 마취제를 투여하는 것), 구후 마취(안구 뒤편으로 마취제를 투여하는 것) 등을 추가로 시행할 수 있다. 시술 직후 몇 시간 동안 눈을 뜨기 불편하고 시리고 충혈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레이저 노안 교정술에서 각막상피를 제거한 경우 각막상피 재생이 이루어지는 3~4일간 통증이 지속될 수 있다. 이러한 통증은 대부분 각막 상처 때문에 생기며 무리해서 눈을 뜨지 말고 편히 감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백내장 노안 교정술을 받은 후 간혹 안압이 올라 묵직한 안구 통증을 느끼거나 구역, 구토가 동반될 수도 있는데 이때에는 반드시 안과를 찾아 검진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경과/합병증
수술 다음 날 반드시 안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시행하고 이후 2~3일 간격으로 몇 번 더 관찰해야 한다. 그 후에는 1~2주 간격으로 검진을 시행하고, 1개월이 지나도록 특별한 합병증이 없으면 3~6개월 간격으로 정기 검진을 시행한다. 수술 후 1~2개월이 지나야 완전한 안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추가로 돋보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이 시기를 지나 맞추도록 한다.
부작용/후유증
전도성 각막 성형(CK) 노안 교정술이나 레이저 노안 교정술의 경우 수술 초기 각막 상처에 의한 통증, 충혈, 눈물 흘림, 눈부심 등이 있을 수 있고 감염에 의한 각막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장기적인 합병증으로는 부족교정 혹은 과교정이 될 수 있고 각막 혼탁이 생길 수도 있으며 교정 효과가 적어지는 퇴행 현상을 나타낼 수도 있다.
백내장 노안 교정술을 받은 경우 일반적인 눈 속 수술에 의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데 각막 상처에 의한 통증, 충혈, 눈물 흘림, 눈부심 등이 있을 수 있고 안압이 증가할 수 있다. 특히 세균 감염에 의한 안내염이 생기면 실명의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인공수정체 도수 계산의 부정확으로 인해 부족교정 혹은 과교정이 나타날 수도 있고, 장기적으로 후낭 혼탁(후발백내장)에 의한 시력 저하로 인해 레이저 후낭 절개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생활가이드
수술 후 눈을 비비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눈에 물이 들어가는 비누 세안은 수술 1주일 후부터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대중목욕탕은 약 2주일 후부터, 한증탕이나 사우나는 약 1달 후부터 가는 게 좋다. 백내장 노안 교정술을 받은 경우 수술 후 처음 며칠은 무거운 것을 들거나 허리나 목을 앞쪽으로 과도하게 구부리는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벼운 운동(조깅, 체조, 스트레칭 등)은 수술 후 며칠만 경과해도 가능하나 심한 운동이나 수영 등은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하도록 한다.
식이요법
일상적인 식사에 특별한 제약은 없다. 하지만 술은 상처 치유를 지연시키고 몸의 저항력을 떨어뜨려 감염에 더 취약하게 하므로 1개월 정도 피하는 것이 좋다.
관련치료
안경 교정, 노안 교정 콘택트렌즈
치료질병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내장성 기질[ glaucomatous habit, Glaukomanlage, 綠内障性氣質 ] (0) | 2013.05.05 |
---|---|
노인성백내장[ senile cataract, Senilkatarakt, 老人性白内障 ] (0) | 2013.05.05 |
노안[ presbyopia ] (0) | 2013.05.05 |
난시[ astigmatism , 亂視 ] (0) | 2013.05.04 |
나안시력측정법 (0) | 2013.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