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운동의 순서

반응형
운동은 기본적으로 준비운동, 본 운동, 정리운동으로 나누어진다.

어떤 운동을 할 것인지 결정하기 전에, 하고자 하는 운동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자신에게 무리한 운동은 아닌지, 자신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인지 잘 알아보고 처음 시작할 때는 코치를 통해서 숙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몸이 좋지 않은 것 같아서 운동을 시작하려고 할 경우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한 점검을 하고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처음 하는 운동은 주의를 기울이자

그리고 이런 순서를 지켜서 운동을 해주어야 부상의 위험성이 줄어들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준비 운동이나 정리 운동을 생략하는 것 보다는 본 운동을 줄이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다. 준비 운동이나 정리 운동을 생략한다고 해서 특별히 불편한 것은 없겠지만, 습관이 되면 관절에 부상을 입을 수 있고, 나중에 관절염이 생길 수도 있다

운동 순서를 반드시 지키자.
  • 본 운동을 하기 전에 심박 출량을 높여서 근육에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한다.
  • 체온을 약간 높여서 몸의 활성을 높여 준다.
  • 근육을 부드럽게 해서 스트레칭을 하기 쉽다.
  • 관절과 근육의 부상을 방지한다.
  • 준비 운동을 통해서 운동 수행 능력을 높여준다.
최근의 보고에 의하면 준비 운동을 하지 않고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 평소에 정상인 사람도 심전도 검사를 통한운동 부하 검사에서 심장의 허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한다.

이런 사람들을 준비 운동을 한 다음에 다시 검사를 했더니, 심장의 허혈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이 준비 운동을 통해서 많은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고, 본 운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주어야 한다. 준비 운동 시간은 5분에서 20분 정도로, 본 운동을 얼마나 할 것인가에 따라서 준비 운동 시간을 결정한다. 본 운동의 강도를 높에 하여 오랜 시간을 해 줄 경우는 준비 운동을 충분히 해야 한다.

정리 운동은 이런 갑작스러운 사고를 방지하는 효과 외에 다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정리 운동을 할수록 오히려 피로가 빨리 회복된다. 운동 중에 생긴 젖산의 분해 속도를 비교해 보면 가볍게 정리 운동을 해주는 경우가 정리 운동을 하지 않고 휴식을 치한 경우보다 빨리 젖산을 제거하게 된다. 정리 운동 시간도 준비 운동 시간과 마찬가지로 운동량이나 운동 강도에 따라서 10분에서 30분 정도까지 하는 것이 적당하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시 주의할점  (0) 2013.06.14
운동의 효과  (0) 2013.06.13
치매관리정보  (0) 2013.06.12
구강관리  (0) 2013.06.11
아기건강관리  (0) 2013.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