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운동의 효과

반응형
심혈관관계에 미치는 영향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장이 튼튼해지고 효율도 높아지며, 심장 박동 시 더 많은 양의 혈액을 펌프질 할 수 있어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 경우에도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다. 규칙적인 운동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고, 이 두 수치가 낮아지면 동맥에 지방이 침착될 위험이 줄어들게 된다. 운동을 시작한 지 2개월 이내에 운동의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호흡기계에 미치는 영향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순환계 근육의 효율이 증진되고, 폐의 폐포 이용량도 증가한다. 활동이 많은 사람은 한 번 숨을 쉴 때, 더 많은 산소를 흡입하며 숨 쉬는 속도가 느리다. 폐활량이 증가하여 운동을 하면 숨이 차는 것이 줄어들게 되고, 폐 속으로 들어온 산소를 혈액으로 이동시키는 능력이 좋아진다.

근골격계에 미치는 영향

운동은 골격, 관절, 근육의 상태를 향상시켜 준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유연성과 운동성을 오래 유지할 수 있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근육 내에서 산소를 섭취하는 기능을 하는 마이오글로빈(myoglobin)의 수가 늘어서 근육의 산소 이용률이 높아지고, 지구력 운동을 꾸준히 하면 운동을 할 때 지방을 사용하는 능력이 좋아진다.
이러한 운동은 골격이 계속 자라고 있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에 더 중요하고 여성의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고 뼈의 칼슘 침착 증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게 해준다.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규칙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순간 정신건강이 향상됨을 느낄 수 있다. 두뇌에도 엔도르핀 생성이 증가하여 건강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가벼운 불안증과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은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눈에 띄게 기분이 나아짐을 경험하게 된다. 운동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데도 도움을 주며, 숙면에도 도움을 준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의 순서  (0) 2013.06.15
운동시 주의할점  (0) 2013.06.14
치매관리정보  (0) 2013.06.12
구강관리  (0) 2013.06.11
아기건강관리  (0) 2013.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