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편두통 및 만성두통 대한 오해 및 Q&A

반응형

[신경과]

 

편두통 및 만성두통 대한 오해 및 Q&A

 

1. 체하면 두통이 같이 와요. 왜 그렇죠?

편두통 환자 중에 체하기만 하면 머리가 아프다며 위장 검사 및 치료를 받는 분이 있습니다. 체한 느낌은 편두통의 증상일수 있습니다. 따라서 편두통 여부를 먼저 확인하신 후 치료 받으시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2. 편두통은 완치가 가능하나요?

편두통은 뇌간과 간뇌부위에서 특정자극(스트레스, 피로, 수면장애, 수면과다, 생리, 술, 햇빛 등)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신경흥분이 일어나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아직까지 두통을 완전히 없애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일상생활에서 두통 유발 요인을 피하도록 노력하고 전문 치료제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두통의 빈도와 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편두통은 한쪽 머리가 아픈 것이 아닌가요?

편두통에서 한쪽 머리만 아픈 경우는 절반 밖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바꿔 말해 편두통이라고 해도 양쪽 머리가 모두 아플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의 편두통은 머리 전체나 배가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약 40%의 환자는 머리 양쪽이 모두 아픈 양측성이며, 또 다른 40%는 한쪽만 아픈 일측성 편두통입니다. 나머지 20%는 일측성에서 시작하여 양측성으로 바뀝니다.

 

4. 뒷머리가 아프면 고혈압 때문인가요?

뒷머리가 아프면 고혈압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실제 고혈압 때문에 두통이 발생할 확률은 희박합니다. 무엇보다 두통은 치료에 앞서 예방이 중요하므로, 두통이 지속될 시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 및 치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5. 진통제도 듣지 않는 두통이라면 심각한 상태인가요?

진통제를 너무 많이, 그리고 자주 복용하면 오히려 만성두통의 원인이 되며, 내성이 생겨 약효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사용 중인 진통제의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