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폐경 후 호르몬 치료에 관한 잘못된 상식들

반응형

폐경 후 호르몬 치료에 관한 잘못된 상식들

 

1. 폐경 후 호르몬 치료를 하면 유방암 위험이 높아지나요?

일반적인 호르몬 요법 시 에스트로겐을 처음,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유방암 발생이 감소하며, 에스트로겐와 프로게스토겐을 복합해 사용하더라도 7년 정도는 유방암 위험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폐경기가 되면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호르몬 치료법을 추천받는 것이 좋습니다.

 

2. 폐경 후 호르몬 치료가 자궁암 발생 위험을 높이나요?

호르몬치료와 자궁경부암 발생과는 아무 상관이 없으며, 자궁경부암으로 진단 받은 환자의 경우에도 호르몬 요법은 생존율이나 재발률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에스트로겐 단독요법은 자궁 내막암 발생을 증가시키나 프로게스토겐을 병합 투여함으로써

자궁내막을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3. 폐경 후 호르몬 치료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나요?

폐경 후 나타나는 에스트로겐 결핍이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는 만큼, 호르몬 요법은 폐경 후 골 소실을 예방하고 골량 감소로 인한 골절을 줄여줍니다. 그만큼 호르몬치료는 60세 이하의 폐경여성이나 조기 폐경여성에게 있어 1차 골다공증 치료제라 할 수 있습니다.

 

4. 폐경 후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대장암 발생 확률이 줄어드나요?

대장암은 에스트로겐 단독 사용과는 연관이 없으며,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토겐을 복합해 사용하면 발생 확률이 감소됩니다.

대장암 치료 생존자에게도 폐경 후 호르몬 치료는 그 예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5. 폐경 후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치매가 예방되나요?

환자의 인지기능 감소, 치매 예방 및 치료 목적만을 위해 호르몬 요법을 시행하는 의료진은 없습니다. 다만 폐경 초기 여성에게 호르몬 요법을 사용할 경우, 이차적으로 인지기능의 감소 및 알쯔하이머병의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습니다.

 

6. 폐경 후 장기간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위험한가요?

호르몬 요법의 치료 기간에 제한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호르몬 요법의 치료상 이점이 위험성보다 크다면 정기적인 병원검진 등을 통해 계속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호르몬 요법은 폐경 후 몇 년이 지난 뒤 시작하는 것보다 폐경여성이나 갱년기에 맞춰 일찍 시작할 때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