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헌혈과 관련된 잘못된 상식

반응형

1. 혈액형으로 성격을 파악할 수 있나요?

지구상에서 혈액형과 성격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일본으로, 특히 일본이 좀 더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ABO, Rh, MNSs, Lewis, Duffy, Kell, Kidd 등 수백 가지가 넘는 다양한 혈액형 중에서 유독 ABO 혈액형이 성격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혈액형을 기준으로 성격을 분류하는 것은 매우 흥미롭지만 한편으로는 위험스러운 일이기도 합니다. 혈액형 항원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지만 그 유전자가 인간의 성격을 부여하는 것은 아니며, 성격은 환경적 요인, 교육 등에 의해 형성되는 것입니다. ABO 혈액형과 성격은 아무런 과학적인 근거나 관련이 없습니다.

 

2. 남자의 골수를 이식 받은 여자는 성격도 남성적으로 바뀔까요?

남자의 골수를 이식 받은 여자는 생착 후 남성으로 성전환되는 것이 아니므로 여성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3. 혈액형이 저절로 바뀔 수도 있나요?

ABO 혈액형이 일치하지 않은 골수 등 조혈모세포 이식을 받은 경우가 아니라면 혈액형은 바뀌지 않습니다. 적혈구는 골수에서 만들어지므로, 골수이식을 받은 후 공여자 골수로 생착이 되면 혈액형도 골수 공여자의 혈액형으로 바뀌게 됩니다. 대개 혈액형이 바뀐다고 하는 경우는 혈액형을 잘못 알고 있었거나 드물게 Cis-AB형이나 약(weak) A형 혹은 B형 등의 경우에 해당됩니다.

 

4. Rh 음성인 남자와 Rh 양성인 여자 사이에 임신된 태아는 위험한가요?

남편이 Rh 음성이면 부인이 Rh 양성이든 음성이든 상관없이 신생아용혈성 질환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Rh 음성인 여자가 Rh 양성인 남자와 결혼하여 Rh 양성인 아기를 임신하게 되면, 산모에서 항-D를 만들어지며, 이것이 태반을 건너 태아의 혈액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결국 Rh 양성인 태아의 적혈구를 용혈시켜 신생아용혈성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산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 중반기와 출산 직후 72시간 이내에 Rh 면역글로블린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5. A형과 O형 부모 사이에서는 절대 AB형이 나올 수 없나요?

이론적으로 A형과 O형 사이에서는 AB형 자녀가 나올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정밀검사나 유전자검사로 확인해 보면 AB형의 일종인 Cis-AB형인데, 이는 통상적인 검사로는 A형으로 판독되기 때문입니다. 즉 AB형의 일종인 Cis-AB형과 O형 사이에서 AB 형의 자녀가 태어난 것입니다. 이처럼 Cis-AB형의 경우에는 유전 방식이 특이해서 종종 오해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6. 헌혈은 건강에 나쁜가요?

남자는 체중의 8%, 여자는 7%정도가 혈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이 60Kg인 남자의 몸속에는 약 4,800mL의 혈액이 있고, 50Kg인 여자는 3,500mL정도의 혈액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 인체의 혈관 속에는 전체 혈액량의 절반정도가 순환되고 있으며, 나머지 반은 혈관 밖의 각 조직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신체 내․외부의 변화에 대한 조절능력이 뛰어난 우리 몸은 헌혈 후 1~2시간 정도면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도록 혈관 내외의 혈액순환이 완벽하게 회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헌혈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혈액관리법 제정과 함께 혈액관리법 시행규칙에 의해 헌혈의 횟수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1년 이내에 5회 이상은 전혈 형태의 헌혈을 할 수 없으며, 전혈 채혈일로부터 2개월, 성분채혈일로부터는 2주가 경과해야만 헌혈을 할 수 있습니다. 혈소판성분헌혈은 1년간 24회 이내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법으로 정한 헌혈 가능 횟수 내에서 다회 헌혈은 건강에 해를 주지 않으며 오히려 헌혈이 헌혈자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7. 헌혈을 통해 에이즈 등 질병에 감염될 수 있나요?

헌혈과정은 안전합니다. 헌혈 시 사용되는 바늘, 혈액백 등은 모두 일회용으로, 사용 후에는 모두 폐기처분됩니다. 따라서 헌혈로 인해 감염성 질환에 걸릴 가능성은 전혀 없습니다.

8. 헌혈을 하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나요?

헌혈량은 헌혈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헌혈을 하면 헌혈량만큼이 체외로 빠져나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조직에 있던 혈액이 혈관내로 바로 이동하기 때문에 빠져나온 혈액량은 바로 보충됩니다. 따라서 헌혈은 체중감소나 다이어트와는 무관합니다.

 

9. 헌혈을 많이 하면 혈관이 좁아지나요?

혈관은 외부로부터 바늘이 들어오면 순간적으로 수축합니다. 그러나 곧 본래의 상태로 회복되므로, 헌혈의 횟수와 혈관수축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10. 헌혈을 하면 빈혈에 걸리나요?

헌혈로 피가 몸 밖으로 빠져나가면 조직 내에 보관되어 있던 혈액이 혈관 내로 바로 이동하기 때문에 혈액량은 바로 보충됩니다. 따라서 헌혈로 인하여 빈혈의 발생 위험은 없다고 봐야합니다. 오히려 최근의 학계 연구보고 자료에 따르면, 정기적인 헌혈이 심혈관질환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커다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11. 전에 헌혈을 하려다가 못하였으면 헌혈은 불가능한가요?

이전에 헌혈에 참여하지 못한 경우, 부적격 사유에 따라 다시 헌혈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적격 사유는 경도의 빈혈이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는 재검사 이후에 헌혈을 할 수 있습니다.

 

12. 내 헌혈기록이나 검사결과에 대한 비밀보장이 가능한가요?

헌혈자의 모든 헌혈기록이나 검사결과는 비밀이 보장되며, 본인이 아니면 공개할 수 없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한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독립된 문진공간에서 문진이 진행되며 문진항목에 대한 답변은 비밀이 보장됩니다. 또한 검사결과통보서는 헌혈 후 2주 이내에 개인이 원하는 장소로 발송됩니다.

 

13. 에이즈검사를 목적으로 헌혈을 할 수 있나요?

헌혈을 하기 전에 시행하는 검사로서는 혈액형검사, B형간염 항원검사, C형간염 항체검사, 간기능 검사, 매독항체검사, 에이즈(HIV항원․항체) 검사를 실시하며, 에이즈 검사를 목적으로 헌혈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에이즈 검사결과는 통보해 주지 않습니다. 각 구청 보건소에서는 개인의 비밀을 보장하면서 에이즈 검사를 실시하며 에이즈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을 때는 한국에이즈퇴치연맹, 대한에이즈예방협회, 질병관리본부로 문의하면 됩니다.

 

14. 에이즈(HIV) 감염혈액이 수혈된 경우도 있나요?

대한적십자사에서는 수혈자의 안전을 위해 HIV, 매독, B형 간염, C형 간염, 간기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HIV와 간염 검사는 효소면역검사법(EIA)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검사법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는데도 양성반응을 보이는 경우(가짜 양성, 위양성)가 있습니다. 감염 후 혈액 내에 항원 또는 항체가 일정량 이상에 도달하지 못해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없는 기간인 잠복기에는 혈액검사상 음성으로 판정될 수도 있습니다. 에이즈나 간염에 감염된 혈액이 수혈되었다고 하는 보도의 대부분은 검사로는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알아낼 수 없는 잠복기에 수혈된 경우입니다. 대한적십자사는 이러한 EIA 검사법을 보완하기 위해 혈액 속 바이러스의 핵산을 분리, 증폭하여 그 감염 유무를 확인하는 핵산증폭검사(NAT)를 도입해, 2008년 2월부터 모든 헌혈혈액에 대해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선진화된 검사방법인 NAT 검사법은 기존의 효소면역측정법에 비하여 잠복기를 단축(HIV-11일, C형 간염-23일)하여 조기에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진단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NAT 검사법 역시 에이즈의 경우에는 11일간, C형 간염의 경우에는 23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혈로 인한 질병감염을 100%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

 

15. 누구나 헌혈이 가능한가요?

누구나 헌혈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혈액관리법 시행규칙의 채혈금지의 범위에 해당되지 아니하여야 하며 과거 헌혈경력에 관한 조회를 하여 과거헌혈을 하려다가 헌혈부적격자로 판정된 적이 있는지도 확인 받아야 합니다. 또한 약물 복용에 관한 질문을 통해 헌혈 적격자 판정이 되어야 헌혈이 가능합니다. 헌혈 당시 혈액검체로 에이즈검사(HIV 항체와 핵산증폭검사), B형 간염검사 (HBs 항원), C형 간염검사(HCV 항체와 핵산증폭검사), 매독검사, 혈청 ALT 검사 등이 적격하여야 수혈용 혈액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