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피임에 관한 미신 10가지

반응형

피임에 관한 미신 10가지

 

1. 피임약을 오래 먹으면 나중에 임신하는데 지장이 없나요?

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하여 임신가능성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는 복용하는 주기에 국한될 뿐, 피임약을 중단한 후에는 그 영향이 지속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임약을 오래 복용한다고 해도 여성의 가임 능력에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단 피임약을 장기 복용하던 여성이 중단한 후 임신이 어려운 경우는 여성의 연령이 문제일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기는 자연적인 가임능력감소까지 막아주지는 못합니다. 젊은 나이 때 임신 하는 게 좋겠지요.

 

2. 피임약 복용이 유방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나요?

최대 15년에 이르는 기간동안 피임약을 복용하였더라도 이는 유방암 증가와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35세~64세 여성에서의 피임약 사용과 유방암 발생과는 무관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35세 미만이면서 현재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또는 최근 피임약 복용자에서 20%의 유방암 위험률 증가가 보고되었으나, 이는 유방암 발생이 드문 연령이므로 검진 혼동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로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 양성 유방 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도 피임약 복용이 유방암 발생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3. 피임약을 복용하면 살이 찌나요?

피임약은 체내에 수분을 축적시켜 체중이 약간 증가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개발된 저용량 경구 피임약은 약간의 이뇨 효과로 수분 축적을 막기 때문에 체중 증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흔히 피임약은 부종을 불러온다는 인식이 있으나, 피임약을 복용하면서 식이 조절 및 운동을 하면 체중조절이 가능합니다.

 

4. 질외 사정의 임신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요?

질외사정은 역사에 기록된 가장 오래된 피임방법이지만 100% 피임을 장담할 수는 없는 방법입니다. 질 안에 사정하지 않으면 임신이 안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나, 성적 흥분이 최고조에 달한 순간, 오로지 남성의 느낌에만 의존해 성교를 중단하고 질 밖에 사정을 하는 방법으로 약 27%의 피임 실패율이 있습니다.

 

5. 성관계를 가진 후 일반적인 경구 피임약 3~4알을 먹으면 미리 피임하지 않아도 임신을 막을 수 있나요?

이는 예전에 응급피임약이 따로 존재하지 않던 시절에 사용하던 방법으로 구토,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을 동반해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임신을 막으려면 성교 후 72시간이내에 전문의 상담을 거쳐야 하며, 필요시 응급피임약 사용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6. 생리 중에는 성관계를 하더라도 임신이 안 되나요?

규칙적으로 28~30일 생리주기를 반복하는 여성들의 경우, 다음 생리 예정일 2주 전에 배란이 일어나므로 생리 시작일이나 생리 중에는 임신의 가능성이 낮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주기가 쉽게 바뀔 수 있으므로 주기법만으로 피임을 하면 실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 중에는 성관계시 생리혈이 복강 내로 역류되어 자궁내막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7. 성관계 후, 필요에 따라 한 주기 내에서 2회 이상 응급피임약을 복용해도 되나요?

응급 피임약의 효과는 한 주기에 한번 사용이 원칙이며, 반복해서 복용하는 것은 효과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강간이나 예기치 못한 성관계로 인하여 피임이 되지 않았을 경우 임신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하여 처방 받는 것이 응급 피임약이므로, 미리 미리 다른 효과적인 피임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응급피임약 복용 후, 며칠 내에 출혈이 있다면 임신이 안 된 것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응급 피임약 복용 후 5~7일 정도 후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응급 피임약의 작용으로 인해 자궁 내막이 탈락되어 나타나는 부작용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임이 안 되고 임신이 된 경우에도 소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생리예정일에 생리가 없다면 임신여부를 확인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9. 콘돔을 사용하면 성병으로부터 안전한가요?

피임 방법 중 성병 감염에 확실한 효과가 있는 것은 콘돔이 유일합니다.(90%) 그러나 콘돔으로 덮이는 부위 이외에는 피부의 접촉이 차단되지 않으며, 피부의 상처나 타액 등으로 인한 성 전염성 질병의 감염이 가능하기 때문에 100% 성병으로부터 보호되는 것은 아닙니다. 항상 확실한 피임방법을 사용하는 것 이외에도 성병에 대한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10. 결혼도 안 한 아가씨가 산부인과를 방문하면 이상하게 보이지 않을까요?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산부인과의 진료 범위는 임산부의 산전 진찰부터 분만이외에도 여성의 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를 포함합니다. 미혼여성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월경 전 증후군이나 생리이상 자궁경부암 백신접종 그리고 일반적 질병까지도 해당됩니다. 시험이나 중요한 행사를 앞두고 생리주기조절(당기거나 늦추는)을 원하는 경우에도 주저하지 말고 방문하여 상담하시기를 권고합니다. 요즘은 산부인과를 잘 활용해서 자신의 상태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현명한 여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