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가부키 증후군(Kabuki syndrome).

반응형

Q87.0 / 가부키 증후군(Kabuki syndrome).

질병주요정보
동의어 및 관련질환명Niikawa-Kuroki 증후군(Niikawa-Kuroki syndrome)
영향부위체내 : 뇌하수체 대장 신경 신장 심장 체외 : 골격 귀 두개골 입 코 피부 
증상골격계 기형, 성장 지연, 정신 지체, 지문학적 이상, 특이한 얼굴 모양
원인미상
진단특징적인 임상 양상
치료언어 치료 , 물리 치료
의료비지원미지원 

질병세부정보

개요 (General Discussion) 
Kabuki 증후군은 1981년 일본의 Niikawa와 Kuroki에 의해 특이한 얼굴, 골격계 기형, 지문학적 이상, 정신 지체, 성장 지연의 5가지 기본 증상을 보이는 증후군으로 기술되었다. 안면의 특징이 Kabuki (일본의 전통극)에서 화장한 배우들의 모습과 닮아서 Kabuki make-up 증후군이라고 불리우며 Kabuki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환자가 일본에서 발견되어 일본에서의 빈도는 32,000명당 1명으로 추정된다. 1981년 이후 북부 유럽, 브라질, 필리핀, 베트남, 아랍, 인도, 중국, 멕시코, 아프리카 등 일본 이외의 지역에서도 보고되고 있다. 대부분 산발적으로 발생하지만 상염색체 우성, X-연관성으로 유전이 의심되기도 한다.

증상 (Symptoms) 
다음과 같은 5가지의 기본적인 임상 양상을 나타낸다. 특이한 얼굴 모양이 Kabuki 증후군의 가장 특징적인 양상으로 모든 환자에서 관찰되는데 하부 외측 안검의 외전, 활 모양의 눈썹, 낮은 콧구멍, 두드러진 귓바퀴가 나타난다. 
골격계 기형이 92%의 환자에서 관찰된다. 짧고 내측으로 구부러진 5번째 손가락, 변형된 척추, 고관절 탈구가 주로 나타나며 이외에도 두개골의 기형으로 관상 봉합선의 조기 폐쇄, 전두동과 상악동의 불완전한 발달, 관절의 과운동성이 나타난다. 지문학적 이상이 93%에서 나타난다. 태아에서 보이는 손가락 끝의 살집, 손가락의 삼각 모양 지문이 없거나, ulnar loop의 증가를 보인다. 경미하거나 중등도 정도의 정신 지체가 92%에서 나타나며, 언어 발달의 지연이나 자폐증, 발달 지연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출생 후 성장 저하가 83%의 환자에서 나타난다. Kabuki 증후군 환자들은 대개 출생시에는 정상 키와 체중을 보인다. 그러나 생후 1년 동안 성장 지연이 나타나고 나이가 들면서 점점 뚜렷해진다. 성장 지연을 보이는 환자의 일부에서 성장 호르몬 결핍이 동반되기도 한다. 성장에 관련된 문제는 위식도역류나 흡수 장애로 인한 식사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다. 일부에서는 비만이 동반된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임상 양상을 보일 수 있다. 

신경학적 이상으로 신생아기의 근긴장 저하, 수유 곤란, 경련, 소두증, 뇌위축, 이 나타난다. 안면 중앙부 기형으로 인한 뇌수도관 협착(aqueductal stenosis)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소두증은 1/4-1/3의 환자에서 발견되며 일본 외 지역에서는 60% 정도의 빈도를 보인다. 머리의 크기로 발달에 대한 예후를 예측할 수는 없다. 근긴장저하가 흔히 나타나는데 관절의 과운동성에 의해 악화될 수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호전된다. 10-39%의 환자에서는 경련이 나타나는데 신생아기부터 12세까지 다양한 연령에서 시작될 수 있다. 두부 영상 소견에서 비특이적인 뇌 위축이나 뇌실 확장이 관찰되며 다소뇌회증(polymicrogyria), 뇌수도관 협착, 거미막낭종(arachnoid cyst)이 동반되기도 한다. 심혈관계 기형은 30% 정도에서 동반된다. 심방중격결손, 심실중격결손증, 비후성 심근증, 대동맥축착, 동맥관 개존증, 대혈관 전위 등이 보고되었다. 호흡기계 문제는 흔하지는 않으며 반복성 폐렴, 상기도 감염이 가장 흔하고 그 밖에도 폐쇄성 수면 무호흡, 선천성 횡격막 탈장, 횡격막 마비 등이 있다. 신장 기형은 25%에서 동반되는데 수신증, 신장의 저형성 또는 이형성, 말발굽 모양의 신장 (horseshoe kidney) 등이 있다. 남아에서 잠복고환, 미소음경, 요도하열이 동반되기도 한다. 

소화기계 문제는 5% 정도의 환자에서 드물게 발생하는데 장관의 회전 이상, 항문 폐쇄, 담관 폐쇄 등이 보고되었다. 내분비학적 이상이 발생하는데 1/4 정도의 여아에서 조기 유방 발달이 나타나고 진성 성조숙증은 드물게 보고되어 있다. 성장 호르몬 결핍, 저혈당증, 선천성 갑상선기능저하증,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 2차 성징 발달의 지연, 요붕증도 드물게 보고되었다. 안과적 이상이 1/3-1/2의 환자에서 동반되는데 안검하수, 사시, 붉은 공막이 흔하게 나타난다. 치과적 이상이 60%에서 동반되는데 치아저형성, 부정교합이 나타나며 구순과 구개열이 1/3 정도의 환자에서 동반된다. 이비인후과적 문제로 귓바퀴의 기형이 동반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재발성 중이염으로 인한 감각신경성 난청이 진행될 수 있다.

원인 (Causes) 
가부키 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 여러 가지 세포유전학적 이상이 보고되었으며 X 염색체의 pseudoautosomal regions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최근 8번 염색체 단완부위(8p22-8p23.1)의 중복이 보고되었다. 대부분의 가부키 증후군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남녀비도 같으며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된다는 보고도 있다.

진단 (Diagnosis)
특이한 얼굴 모양, 성장 지연, 5번째 손가락의 단지증, 잠복고환, 대장 회전 이상 등의 임상 양상에 근거하여 진단한다. 특별한 검사나 조직병리학적 소견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카브키 증후군으로 진단된 경우 동반된 다른 기형 여부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2010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가부키 환자의 약 2/3에서 히스톤메틸전이효소를 coding하는 MLL2 (mixed-lineae leukemia 2) 유전자의 loss-of-function 돌연변이가 발견되었다고 하며 이 유전자는 발달과정에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산정특례 진단기준: 이 질환은 산정특례 대상질환이 아닙니다.

치료 (Treatment) 
특별한 치료는 아직 없다. 근긴장저하, 구음 장애, 운동 장애가 동반된 환자들은 물리 치료와 언어 치료가 도움이 된다. 합병증에 대한 예방과 치료가 예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감수

      충남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최진호 교수 update 2008.01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이문향 교수 update 2009. 8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이동환 교수 update 2011. 8.

참고 문헌 및 사이트

      Adam MP, Hudgins L. Kabuki syndrome: a review. Clin Genet 2005;67:209-19.
      Matsumoto N, Niikawa N. Kabuki make-up syndrome: a review. Am J Med Genet C Semin Med Genet 2003;117:57-65.
      Schrander-Stumpel CT, Spruyt L, Curfs LM, Defloor T, Schrander JJ. Kabuki syndrome: Clinical data in 20 patients, literature review, and further guidelines for preventive management. Am J Med Genet A 2005;132:234-43.
      Salpietro DC, Guarneri F, Rigoli L, Bruglia S, Guarneri C, Vaccaro M. What syndrome is this? Kabuki make-up syndrome. Pediatr Dermatol 2007;24:309-12.
      http://www.ncbi.nlm.nih.gov/entrez/dispomim.cgi?id=147920
      http://www.orpha.net/consor/cgi-bin/home.php?Lng=GB